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정보

제주공항 결항정보 - 5.7 일요일 결항 예상?, 결항 사유, 왜 내 비행기만 결항인가요?, 언제까지 결항인가요? + 국내, 해외여행 갈 때 날씨예보 자세하게 확인하기!

by 8 Figures 2023. 5. 5.

오늘 아침 제주공항의 많은 비행기가 결항되고 또 지연되었는데요, 어제부터 예보된 강한 비로 인해 이러한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비가 많이 오면 보통 바람이 많이 불고, 바람이 많이 불면 바람이 급격하게 변하는 경향이 생기기 때문이죠. 오늘은 제주공항의 결항을 통해 결항에 관한 여러 유용한 내용을 알아보고, 결항 정보를 휴대폰으로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이번 일요일엔 기상 상황이 어떨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비행기는 날씨로 인해 왜 결항되나요?
2. 제주공항 날씨 정보
3. 앞으로 여행갈 때, 제가 가는 날 날씨가 어떨지는 어떻게 볼 수 있나요? (국내, 해외)
4. 일요일 (5월 7일)엔 어떨까요?
5. 실시간 출도착 정보 확인하기

1. 비행기는 날씨로 인해 왜 결항되나요?

1. 바람이 강하다, 바람이 급하게 변한다.

오늘처럼 바람이 매우 강하거나, 방향 혹은 강도가 급하게 변하면 비행기는 매우 불안정하게 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특히 이륙과 착륙에 큰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죠. 흔히 우리가 "난기류"라고도 부르는 바람의 급변 현상은 땅과 가까운 곳에 존재할 때 비행기를 종종 추락까지 시키기도 한답니다.

 

난기류로 인한 델타항공 추락사고... / 아시아타임즈 / 윤진석 기자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10802500028

 

 

2. 안개가 끼거나 비가 많이 와서 앞이 잘 안보인다.

최신형 비행기는 한치 앞도 안 보이는 상황에서도 착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치 앞이 안 보이는 상황에서 운전도 매우 어려운데, 비행기가 그런 상황을 견뎌내려면 정말 최신 장비를 장착해야겠죠? 장비도 장비지만, 유지 비용도 만만치 않아 그런 사양의 비행기가 많지는 않습니다. 또한, 자동차와는 달리 비행기에 장착된 장비는 아직까지는 주로 지상에 장착된 장비에 의존합니다. 지상 장비도 그정도의 능력이 되어야만 비행기가 한치 앞도 보이지 않을 때에 착륙할 수 있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은 공항, 인천공항의 경우 시정 75m, 즉 75m 앞만 보이는 상황에서도 비행기가 착륙할 수 있습니다. 감이 잘 안오시죠? 아래 영상을 통해 75m 앞만 보일 때, 어떻게 착륙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자, 그런데 비행기 많이 타 보신 분은 이런 경험도 겪으셨을 겁니다.

🤦 : "하.. 다른 비행기는 뜨는데 대체 왜 내 비행기는 못뜨는거야?!"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내 비행기의 장비가 낮은 등급 혹은 조종사의 자격에 따라 제한되는 경우

비행기의 시정 제한치는 비행기가 가진 사양, 그리고 조종사가 가진 자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다른 항공편은 이륙하거나 착륙에 성공했는데, 내 항공편은 그렇지 못했다면 비행기 사양이 해당 비행기보다 다소 떨어지거나, 조종사가 자격을 가지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니면 단순히 앞선 비행기가 착륙을 시도하거나 이륙을 시도했을 때 기상이 더 좋았을수도 있고요.

 

그렇다고 해서 조종사의 실력이 형편없다거나, 항공사가 별로 안좋다거나 이런 생각은 금물입니다! 우선 조종사 자격이 부족해서, 비행기 장비 사양이 부족해서 착륙을 못하거나 이륙을 못하는 날은 정말 손꼽을 정도거든요.

 

또한 조종사의 실력에 따라 시정 제한치가 결정되는 느낌보다는, 아직 시정이 좋지 않을 때 착륙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앞선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결항된 경우

국내선 비행기를 많이 타보신 분은 "연결편 문제"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말 그대로 선행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기타 사유로 결항되어 발생하는 문제인데요, 이런 경우 내가 탈 비행기 자체가 없거나 늦게 도착하기 때문에 다른 항공편은 출발했는데, 내 항공편은 출발하지 못하게 됩니다.

 

2. 제주공항 날씨 정보

항공 운항 전문가가 확인하는 기상사이트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항공 전문 기상사이트 구경하기

 

https://global.amo.go.kr/

 

global.amo.go.kr

 

 

먼저, 제주공항에 발표된 특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제주공항 특보 상황

제주공항은 현재 최대 45노트의 강풍이 예보되어 있습니다. 45노트는 약 시속 80 km로, 매우 강한 수준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형 여객기는 35 노트의 바람까지 견딜 수 있으니, 오전에 항공편이 결항되거나 지연된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또한, 급변풍도 예보되어 있네요. 급변풍이 매우 심하다면, 비행기가 1분만에 6,000ft를 강하할 수도 있습니다. 대략 1초, 그리고 M 단위로 바꾸면 1초만에 30m, 아파트 10층 높이에서 떨어지는 것과 같은데요, 이런 기상에 조우한다면 손쓸 새 없이 비행기가 추락해버리겠죠??

 

아래 영상은 급변풍이 불 때 비행기가 어떻게 되는 지를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상상만 해도 정말 무섭네요..

 

 

 

다음으로는 제주공항의 항공 기상 관측 전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제주공항 결항 관련 기상정보 -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

 

기상청 날씨 예보를 보시면 알겠지만 내일까지 강한 강수가 예보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주공항의 내일 날씨는 어떨까요?

제주공항 결항 관련 기상예보

 

6일부터는 바람이 약 12노트까지 약해져, 정상적으로 비행기 운항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다만, 일요일도 강수가 예보되어 있어 그 이후 다시 예보를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앞으로 여행갈 때, 제가 가는 날 날씨가 어떨지는 어떻게 볼 수 있나요? (국내, 해외)

작년에 태풍이 왔을 때, 인기를 끌었던 해외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윈디" 인데요, 윈디에서는 기상청보다 더 자세한 기상 정보를 제공합니다. 시간대별로 강수량, 기온, 풍향 및 풍속, 구름의 높이까지, 정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디에서 제주공항 상세 예보 확인하기

 

Windy as forecasted

Wind map and weather forecast

node.windy.com:443

 

 

저는 제주공항의 기상 예보 정보를 확인해 봤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상 정보를 3시간 단위로, 최대 7일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 어떤 지역이든 기상 예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 가실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일요일 (5월 7일)엔 어떨까요?

일요일 역시 오늘만큼 아주 강한 바람과 강수 현상이 있을 것으로 예보되어 있는데요, 그래도 오늘 오전보다는 돌풍의 예보값이 높지 않아 결항 및 지연될 가능성이 아주 크지는 않아 보이지만, 그래도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강우량이 일요일 오후에 오늘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보되어 있어, 오늘과는 다르게 시정이 좋지 않아 지연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내일 (토요일, 5월 6일)은 확실히 지연 및 결항 가능성이 희박해 보이니, 급한 일정이 있으신 분은 내일로 항공편을 변경하시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5. 실시간 출도착 정보 확인하기

간단하게 네이버 검색창에 "제주공항 출도착" 이라고 치시면 예정된 항공편의 출발 및 도착 정보가 뜹니다.

제주공항 출도착 상황 확인하기

"출발정보" 페이지에서는 제주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편의 정보를,

"도착정보" 페이지에서는 제주공항에 도착하는 항공편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도착지" 클릭하시면 항공편의 도착 공항을 기준으로 필터링 된 항공편의 정보를,

"16:00 ~ 18:00"으로 표시되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시간대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로 표시되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전체", "결항", "지연" 중 하나를 선택해 해당하는 항공편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주공항의 지연 상황과 향후 예측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항공편 지연이나 결항은 큰 불편을 초래하는데 비해, 오늘처럼 기상에 의해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경우 항공사가 어떠한 책임 혹은 보상도 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욱 기분이 안좋으신 분이 많으실 텐데요, 항공사가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실시하는 조치오니,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오늘 알아본 정보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제주도를 여행하시는 모든 분께서 집까지 안전하게 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