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돈 되는 생활정보/세금

5월의 용돈 받아가기 (2023년 종합소득세)

by 8 Figures 2023. 5. 1.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2023년 종합소득세 신고에 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https://wiseconsuming.tistory.com/4

 

2023년 알바 종합소득 신고 정보, 몇시부터 오픈? (알바, 단기, 행사알바, 사업소득알바, 세금 환급

2023. 05. 01 06:00 부터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및 제출이 다시 오픈될 예정입니다. 신고를 기다리시는 분들은 06시에 재접속해보시길 바랍니다. 2023년 종합소득세 확정신고가 2023년 5월 1일부터 시

wiseconsuming.tistory.com

 

 

자, 드디어 2023년 5월 1일이 왔습니다.

오늘부터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가 오픈했는데요, 연말정산을 "13월의 월급"이라고 부른다면, 저는 종합소득세 환급을 "5월의 용돈"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자영업이나 프리랜서로 근무하시며 생계를 유지할 만큼, 혹은 그 이상의 소득을 벌어 가신다면 세금을 오히려 내시겠지만, 돈이 궁한 대학생, 휴학생, 취업준비생은 어떻게 보면 딱 용돈 만큼의 세금 환급을 받아가니까 "5월의 용돈" 이라고 부를만 하지 않겠나요? (실제로는 6월경에 입금되기도 하지만요!)

 

저 역시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할 내역이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제가 직접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서 어떻게 하는 지 그 방법에 대해 차근 차근 설명드리려 합니다.

 

"모두채움" 대상자로 조회되신다면, 어려울 것 하나도 없으니 꼭 직접 따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두채움 신고란?
국세청에서 미리 신고서의 모든 항목을 작성해 납세자는 ARS 혹은 모바일 앱, 인터넷 등의 방식으로 간편하게 소득을 신고하고 환급 및 납부할 수 있는 국세청 서비스입니다.

✔ 준비물

홈택스 로그인 수단

사실 알바만으로 소득을 얻어 종합소득세 신고를 원하는 분께는 준비물이 별도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다만, 일단 홈택스에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난 포스팅에 설명드린 대로 로그인 수단을 마련해야 합니다.

 

 

✔ How To (휴대폰으로 신고하기)

휴대폰으로 신고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세청 앱을 설치해 줍니다.

국세청 손택스 앱

 

 

설치하신 후 다음과 같은 메인 화면에 진입했다면, "자주 찾는 메뉴" 두 번째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세청 손택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여기서 원하는 메뉴를 클릭해 신고 절차를 진행합니다.

저는 경험상 컴퓨터로 신고하는 것이 편해, 컴퓨터로 신고하는 절차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과 컴퓨터 모두 신고 순서 및 방식은 동일합니다.)

 

 

✔ How To (컴퓨터로 신고하기)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홈택스 바로가기
홈택스 바로가기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신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시즌을 맞아 종합소득세 신고 메뉴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편된 임시 홈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일 왼쪽의 "종합소득세 신고" 우측 하단의 "바로가기"를 클릭해 줍니다.

 

*만약 내가 부모님께 용돈 벌어 생활하고 있는데, 작년에 알바도 했고 자취중이라면?

→ 가운데 메뉴의 근로장려금도 신청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근로장려금 메뉴 바로가기 추가)

 

 

2.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홈택스 로그인 화면

위와 같은 로그인 화면이 뜬다면, 각자 원하는 로그인 수단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요즘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안 쓰시는 분은 안계시죠?

본인이 뭘로 로그인해야 모르겠다면 우선 "간편인증"으로 로그인을 시도해 보세요.

3. 모두채움으로 신고서 작성하기

모두채움 안내화면

특히 알바로만 종합소득이 이뤄진 경우, "모두채움" 대상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정부에서 모두채움 대상자는 안내 문자를 보내준다고 했지만, 발송 기한이 5월 8일까지인 만큼, 아직 문자를 못받으신 분이 많으실텐데요, 저 역시 문자를 따로 받지 못했지만 모두채움 대상자로 선정되어 모두채움 신고가 가능했습니다.

 

왼쪽의 "예(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해 신고를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환급세액이 예상보다 적다고 생각하신다면, "아니오(신고도움 열람하기)"를 클릭하신 후 모두채움에 반영된 소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모두채움 신고페이지

먼저 주민등록번호 오른쪽의 "조회"버튼을 클릭하고, 신고를 계속하겠냐는 알림창에서 "예"를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바로 위의 화면이 뜰 것입니다.

* 표시 항목은 필수 입력 항목이오니, 자신의 연락처 (휴대전화, 주소지전화, 사업장전화 모두 가능)를 입력하시고, 환급계좌를 입력하신 후

"이에 동의하여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및 "예, 동의합니다." 왼쪽의 체크박스에 체크 표시해 줍니다.

*이 때 안내 문구와 같이 환급계좌로 카카오뱅크, 토스뱅크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 외 은행만 환급계좌로 설정할 수 있으니, 이 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신고서 확인 후 소득세 납부 내역 조회하기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위와 같은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이 발급될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위에서 신고한 소득세를 최종 납부처리하고, 소득세의 10%가 과세되는 지방소득세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스크롤을 내리셔서 "접수 상세내용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고, 

 

종합소득세 납부하기

클릭 후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면 "확인하였습니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납부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뜰텐데, 여기서 "조회하기"버튼을 먼저 누릅니다.

종합소득세 납부할 세액 조회

우리는 환급금만 존재하기 때문에, "조회하기"를 클릭했을 때 아무것도 뜨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5.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이제 지방소득세를 신고하겠습니다.

맨 위 메뉴에서 "신고/납부"를 누르시고,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방소득세 신고하러 가기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면, "신고내역 조회 (접수증, 납부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고,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신고내역 조회 후 빨간색 "신고이동" 버튼 클릭합니다.

그렇다면 "종합소득세 납부 ~~"라는 알림창이 뜰텐데, 저희는 환급액만 존재하니 바로 "예" 버튼 클릭합니다.

지방소득세 신고화면

이미 모든 내용이 채워져 있으므로, 스크롤 쭉 아래로 내리시고, 가장 중요한 "환급계좌" 확인하신 후

"이에 동의하며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왼쪽 체크박스 표시 - "신고" 버튼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만약 본인의 소득 자료가 예기치 않게 누락되어 신고 이후에 소득이 추가되어도 괜찮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는 "가장 마지막에 신고한 건" 기준으로 접수되기 때문에, 신고만 다시 해주시면 됩니다.

*단, 지방소득세의 경우 별도로 신고해야 함을 잊지 않고 소득세 신고서 수정제출 시 지방소득세도 재신고 필요

 

경험상 6월 중순 ~ 말 사이에 환급액이 입금되더라고요.

저는 이번엔 3만원 가량으로 환급액이 다소 적지만, 열심히 살아온 여러분은 많이 환급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이번 기회에 종합소득세 신고라는 것을 처음 접하게 되었고, 이전에도 종합소득세 신고할 내용이 있었던 분들께서는 꼭!! "기한후 신고" 이용하셔서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환급금 받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