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돈 되는 생활정보/정부 지원, 보조금, 기타 지원 사업

2023년 근로장려금 받아가기

by 8 Figures 2023. 5. 1.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5월을 맞아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https://wiseconsuming.tistory.com/6

 

5월의 용돈 받아가기 (2023년 종합소득세)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2023년 종합소득세 신고에 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https://wiseconsuming.tistory.com/4 2023년 알바 종합소득 신고 정보, 몇시부터 오픈? (알바, 단기, 행사알바, 사업소득알바, 세

wiseconsuming.tistory.com

 

 

5월엔 종합소득세 뿐만 아니라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도 이뤄지는데요, 이번 시간엔 그 중에서도 "근로장려금"을 어떻게 신청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 전 주의사항: 근로장려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해야 합니다. 위의 포스팅 확인하시고 먼저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해 주세요!

근로장려금이란?
국세청 설명에 따르면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근로소득, 사업소득 또는 종교인소득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금해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구성과 부부합산 급여액 등을 고려하여 산정합니다.
국세청 설명 자료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https://www.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2450&cntntsId=7781
 

국세청

국세청

www.nts.go.kr

대학생, 졸업 후 취준생이라도 부모님과 따로 거주하고 있고, 작년에 알바 등을 통해 소득이 발생했다면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제가 안내해드리는 방식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인지 확인해 보시고, 대상이시라면 신청까지 따라해 보세요.

기한 후 신고하시거나 아예 신고 시기를 놓치시면 감액되거나 못받을 수도 있으니 이번 기회에 꼭!! 따라해 보세요!

 

 

✔ 준비물

홈택스 로그인 수단

근로장려금은 종합소득세보다도 더 쉽습니다.

더 쉬운 만큼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안드로이드 국세청 손택스 다운로드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 Google Play 앱

손택스앱이 Play스토어에서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 원스토어 앱을 이용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상담센터 ☎126

play.google.com

아이폰 국세청 손택스 다운로드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 - 국세상담센터 (국번없이) 126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 앱에서는 회원가입, 세금신고·납부, 국세민원, 장려금 신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현금영수

apps.apple.com

 

먼저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시기

신청한 근로장려금은 각 관할세무서의 업무량과 업무 계획에 따라 다를텐데요, 저의 경우 작년과 제작년 모두 8월에 지급받았습니다.

✔ How To (휴대폰으로 신청하기)

 

국세청 손택스 메인페이지

위와 같은 첫 화면에서 "자주 찾는 메뉴"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및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세청 손택스 근로장려금 신청 페이지

"근로/자녀장려금(정기)"에서 "신청하기(신청확인/취소 등)"을 클릭합니다.

개별인증번호 근로장려금 신청페이지

개별인증번호 혹은 휴대전화번호로 신청할 수 있다고 뜨는데요, 여기서 "모바일 또는 우편안내문을 받으신 분"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 본인이 대상자이지만 아직 안내문이 발송되지 않은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고요.

따라서 우선 파란색의 다음 버튼 옆의 "로그인하여신청" 버튼을 누르시고, 로그인하신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 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요건 페이지

다음 화면으로 넘어오시면, "연락처 및 계좌번호 불러오기" 버튼이 있고, 더 아래로 내리시면 연락처 및 계좌 정보를 수동으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셨을 때 자동으로 연동되면 해당 정보로 진행하시면 되고, 정보가 없거나 수정하고 싶으시다면 수동으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폼

모두 입력하셨다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여기서 "위의 내용을 모두 확인하였습니다." 왼쪽 체크박스를 클릭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 신청 절차를 마무리해 줍니다.

신청을 완료했다면 위와 같이 금액과 접수번호가 뜹니다. 만약 본인이 로그인하지 않고 개별인증번호 혹은 휴대전화번호로 신청을 진행했다면, 접수번호를 메모해 두세요.

 

 

 

여기까지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대 160만원 가량까지 지급되오니, 오늘 이 포스팅 보신 분들은 반드시 한번 쯤 따라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도 지급 대상이 맞는건가? 한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데?"

"이렇게 큰 금액을 지원해준다고? 이거 나중에 다시 뱉어야 하는거 아니야?"

라는 의문이 드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신청이 진행된다면 우선 신청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청 과정을 보시면 알겠지만 별도로 추가 기입하는 항목이 없습니다.

 

다만, 근로장려금도 부정수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대학생이거나 취업준비생이라면 별도로 걱정하실 부분은 크게 없습니다.

국세청에서 만약 대상자가 아니라고 판단된다면, 신청이 진행되더라도 실제로 지급 대상에서 제외시키기 때문이죠.

 

조심해야 할 부분은 자신이 작년에 번 것으로 예상되는 소득과 근로장려금 소득자료에서 조회되는 소득의 차이가 크다면 소득 신고 부분에서 실수가 발생했거나 부정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한번 확인해 보세요.

근로장려금 소득자료 확인방법

근로장려금 소득자료 확인하기

홈택스 맨 위 "조회 발급" 메뉴에서 제일 아래로 내리시고, "근로/자녀장려금"탭에서 "소득자료 확인하기(정기)"를 통해 근로장려금 신청에 반영되는 소득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부정수급과 관련된 뉴스 기사 첨부드립니다.

아래 뉴스 기사를 첨부드리오니, 참고해서 부정수급에 대해 미리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81/0003012856?sid=100

(서울신문, 근로장려금 자격 된다더니… 부정수급자라고 돈 뱉어내래요)

반응형

댓글